2011년 6월 28일 화요일

KTX 수서~평택 구간 28일 기공식





경기남부 250만명 이용… 동탄~부산 118분, 동탄~목포 96분


“GTX 노선 공유로 경제 타당성확보, 사실상 GTX 착공” 해석도


GTX와 일부 선로를 같이 이용하는 KTX 수서~평택 고속철도가 착공된다.


27일 경기도(도지사 김문수)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조현용)은 28일 오전 11시에 수도권고속철도 기공식을 동탄역 인근에서 개최한다.


이날 기공식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권도엽 국토해양부장관, 조현용 한국철도공단 이사장과 노선이 통과하는 지역 국회의원, 해당시장 및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다.


KTX 수서~평택 구간 건설사업은 서울 강남권, 경기 동남부 지역주민의 KTX 수혜를 확대하고, 서울~시흥간 철도병목현상 해소를 위한 대형 국책 사업으로 총 사업비 3조7,806억원을 투입해 오는 2014년 호남고속철도와 동시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도에 따르면 수서~평택간 KTX 노선은 총 연장 61km 중 수서~동탄 간 28.5km를 GTX와 공유한다.


이 구간이 완공되면 동탄~부산 118분, 동탄~목포 96분이 소요되어, 수도권과 지방 광역경제권 간 90분대 통행권 구축돼 수도권과 영?호남권의 상생 발전에도 긍정적 효과를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도 관계자는 “이 구간은 당초 KTX 수요만으로 경제적 타당성(B/C 0.76)이 부족해 사업착수가 어려웠으나, 도가 제안해 국가계획에 반영된 GTX 수요를 감안해 부족한 경제적 타당성(B/C1.05)을 확보했다”며 “GTX와 노선을 공유하고 중간역사인 동탄역도 KTX, GTX 공용 역사로 건설될 예정인 만큼 사실상 GTX가 착공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경부선 지제역 KTX 환승역사 설치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도는 현재 KTX 수서~평택 구간 건설사업과 연계해 지제역에 KTX 환승이 가능한 역사를 설치하는 방안을 국토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협의 중이며, 기본계획 고시와 실시 설계 절차를 거쳐 2013년 착공, 2014년 동시 개통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0^ 씨에이미디어 마트 여기로 ☞ http://camedia.tpzonemart.co.kr/shop 살인적 대박쇼핑 즐기세요.




                                                                      씨에이미디어 김남선

댓글 없음:

댓글 쓰기